에티오피아 베스트 커피 컵 오브 엑설런스 수상자들

ACE(Alliance for Coffee Excellence)와 에티오피아 커피 앤 티 위원회(the Ethiopian Coffee and Tea Authority) 그리고 USAID (USAID’s Feed the Future Ethiopia Value Chain Activity)는 에티오피아 첫 번째 컵 오브 엑설런스(CoE) 대회에서 총 28개의 커피가 선정되었음을 알립니다. 이 중 상위3개의 랏은 90점 이상을 받아 프레지덴셜로 지정되었고 이번 대회의 수상 커피들의 6월25일 열릴 예정입니다. 

이번 대회에 입상한 농부들은 이 기쁜 소식으로 매우 들떴습니다. 

시다모 내추럴 커피로 최고점인 91.3을 받아 1위를 수상한 니기세 게메다(Nihussie Gemeda)씨는 매우 행복하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제 커피가 이렇게 1등을 했다니 매우 영광입니다. 왜냐하면 출품 때부터 1등을 목표로 하고 있었거든요. 저희들의 고품질 커피를 전 세계에 알리고 대회 수상을 통해 저희에게 돌아올 잠재적 기회를 생각하면 매우 행복합니다. 또한 이런 특별한 수상을 하게 된 것 역시 영광이며 이번 수상이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더욱 많다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 

Niguse Gemeda Mude

에티오피아 커피 앤 티 위원회의 책임자인 AdugnaDebela씨는 성공적 대회 개최는 참가한 협동 조합이나 농부들의 책임 있는 행동의 결과라고 말합니다. “ 이런 결과들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새로운 생각과 행동의 변화가 생기면서 대회를 포기하지 않고  지속하게 한 결과입니다. 기존처럼 모든 심사관들이 한 자리에 모일 수 없어 대회 개최가 어려워 포기하려다가 대안으로 선별된 소수들에게 샘플을 보내는 방식으로 이어졌으니까요. 이런 새로운 시도들이 마침내 대회를 끝내고 결과를 만들게 된 것입니다. 이 대회를 준비했던 에티오피아의 많은 스텝들의 노고가 성공을 이끌어 낸 주요 원동력입니다.”

USAID 농업경영국 부 책임자인 AtogetinetAmeha는 이번 대회 개최와 결과는 에티오피아 커피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이런 엄청난 품질의 커피를 생산해 낸 농부들에게 먼저 축하는 보내고 싶습니다. USAID는 컵 오브 엑설런스 대회를 후원하게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 대회가 에티오피아의 나라 전체에는 물론 커피 생산자들에게 엄청난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바이어들 역시 에티오피아 대회 수상 커피들에 관심이 매우 높다. 이미 134개 업체의 바이어들이 옥션 참여를 위해 등록했기 때문이다.

 “에티오피아 대회는 시작부터 출품 커피 수가 가장 많았다는 점과 옥션에 참여하려고 하는 업체 수가 가장 많다는 점에서 매우 뜻 깊습니다. 대회 수상 커피들 모두에 축하를 보내고 싶네요.~” ACE의 책임자 다린 대니얼의 말이다.

다가올 옥션에서는 최고 옥션가를 찍을 것이라는 기대는 물론 전 세계 커피 마켓에 에티오피아 커피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줄 계기가 되면서 동시에 농부와 바이어 모두에게 이로운 결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컵 오브 엑설런스 대회는 커피 업계 전반에 보기 드문 최고 품질의 커피가 무엇이고 이런 커피들에 대한 가치와 적합한 보상이 무엇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이번 에티오피아 대회와 관련한 더 많은 정보는 아래에서 찾아볼 수 있다. 

https://allianceforcoffeeexcellence.org/ethiopia-2020

 

2020년 컵 오브 엑설런스 옥션 일정

에티오피아Ethiopia
Cup of Excellence: June 25
National Winner: June 22026

니카라구아Nicaragua
Cup of Excellence: July 16
National Winner: July 13-31

코스타리카Costa Rica
Cup of Excellence: July 23
National Winner: July 20-August 7

과테말라Guatemala
Cup of Excellence: July 28
National Winner: July 20-August 7

엘살바도르El Salvador
Cup of Excellence: July 30
National Winner: July 27-August 4

Recent Posts